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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작가 허가 없이 소설 번역·판매 혐의
초판 후 2005년 개정..’달라졌나’ 쟁점
1·2심 유죄..대법 “동일성 변함 없었다”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일본 소설인 ‘도쿠가와 이에야스(徳川家康)’를 ‘대망’이라는 제목으로 번역·판매해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벌금형을 선고받은 출판사 대표에 대해 대법원이 무죄 취지로 사건을 다시 판단하도록 했다.

대법원 2부(주심 박상옥 대법관)는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고모씨와 그가 대표로 있는 출판사의 상고심에서 벌금 7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중앙지법으로 돌려보냈다고 21일 밝혔다.

고씨는 지난 2005년 소설 대망 개정판 1권을 원작자인 일본 작가 야마오카 소하치(山岡荘八) 또는 한국어판 발행권자인 다른 출판사의 허락을 받지 않고 발간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앞서 고씨 등은 지난 1975년 4월부터 야마오카 소하치가 집필한 소설인 ‘도쿠가와 이에야스’ 앞부분을 번역한 대망 1권을 판매했었다. 당시에는 외국인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규정이 미비해 문제되지 않았다.

이후 지난 1995년 저작권법이 개정됐다. 해당 법은 개정 전에 만들어진 2차 저작물에 대해 예외 규정을 뒀다. 2차 저작물이 법 시행 전인 1995년 전에 만들어져야 하며, 그것을 이용할 경우에는 내용을 바꿔선 안 된다는 것이었다.

고씨 등이 번역한 대망의 경우 초판이 지난 1975년에 출간된 바 있다. 그런데 지난 2005년 재출간하면서 내용물에 상당 부분 변화를 줬기 때문에 위 예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게 검찰의 공소사실이었다.

1975년판과 2005년판 대망이 동일한 것인가를 두고 1·2심과 대법원 판단이 나뉘었다.

1심은 “1975년판과 2005년판의 수정 정도와 표현 방법의 차이에 비춰볼 때 동일한 저작물이라고 볼 수도 없다”며 고씨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출판사에 대해 벌금 1000만원을 선고했다.

2심은 “2005년판 대망은 1975년판과 동일성이 인정되지 않을 정도로 수정·증감됐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면서도 “고씨 역시 상당한 노력을 들여 1975년판 대망을 발행, 판매하던 중 예기치 않게 개정 저작권법이 시행돼 피해를 입은 측면이 있다”며 각각 벌금 700만원으로 감형했다.

하지만 대법원은 1957년판과 2005년판 대망이 다르지 않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2005년판 대망에는 인명, 지명, 한자발음 등을 개정된 외국어표기법이나 국어맞춤법에 따라 현대적 표현으로 수정한 부분들이 다수 있다”면서도 “이러한 부분들은 양 저작물 사이의 동일성이나 유사성에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특히 “2차 저작물인 1975년판 대망의 창의적인 표현들이 2005년판 대망에 포함돼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라며 “1975년판 대망에는 표현 방식의 선택 등을 통한 창작적 노력이 나타난 부분들이 있고, 이런 표현들이 2005년판 대망에도 상당 부분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재판부는 “2005년판 대망은 1975년판 대망을 유사한 범위에서 이용했지만 사회통념상 새로운 저작물로 볼 정도에 이르렀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사건을 파기환송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heerleader@newsis.com

[뉴스엔 황혜진 기자]

인피니트 김성규가 컴백 첫 주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12월 14일 3번째 미니 앨범 ‘INSIDE ME’(인사이드 미)를 발매한 김성규는 Mnet ‘엠카운트다운’에 출연해 컴백 무대를 최초 공개했다. 독보적인 음색에 어우러진 안정적인 라이브 실력으로 호평을 받았다.

김성규는 연말 특집 프로그램 편성으로 인해 음악 방송이 결방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SBS 파워 FM ‘최화정의 파워타임’과 ’이준의 영스트리트’, ‘두시탈출 컬투쇼’를 비롯해 네이버 NOW. ‘6시 5분전’, MBC FM4U ‘정오의 희망곡’, KBS Cool FM ‘키스 더 라디오’ 등 라디오에 연달아 출연하며 팬들과 꾸준한 만남을 이어갔다.

또 대면 무대를 함께할 수 없는 팬들의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 미니 3집 ‘INSIDE ME’ 전곡 라이브 클립 제작은 물론, 자체 콘텐츠 ‘다규멘터리’, ‘밸런스 게임’과 1theK(원더케이) ‘1평 라이브’까지 다채로운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하며 남다른 팬 사랑을 드러냈다.

김성규의 열일 행보에 부응하듯, 새 앨범에 대한 뜨거운 반응은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이어졌다. 미니 3집 ’INSIDE ME’는 발매와 동시에 캐나다, 프랑스, 홍콩,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12개 지역 아이튠즈 K 팝 차트 1위를 차지했고, 중국 최대 음악 사이트 QQ뮤직 급상승 차트에 전곡이 진입하며 ‘명불허전’ 수식어를 다시 한번 실감케 했다.

뿐만 아니라 신곡 ‘I’m Cold’ 뮤직비디오는 공개 4일 만에 500만 뷰를 돌파하며 2년 10개월간의 긴 공백기가 무색할 정도로 압도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신곡 ‘I’m Cold’는 무게감 있는 EP 사운드와 기타 리프가 돋보이는 알앤비 힙합 장르의 곡이다. 소중한 것이 떠난 상실의 상태, 모든 것이 부서지고 차갑게 얼어붙은 공허한 마음을 때로는 덤덤하게, 때로는 거칠게 쏟아낸다.

김성규는 신곡 ‘I’m Cold’로 팬들과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사진=울림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엔 황혜진 blossom@파워볼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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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E 그룹 투어 챔피언십 최종 라운드 도중 캐디 데이브 브루커와 이야기를 나누는 고진영(오른쪽). [AFP=연합뉴스]

세계 1위다웠다. 코로나19로 어수선했던 올 시즌 우승 없이 보낼 뻔 했지만, 시즌 최종전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고 2년 연속 상금왕까지 달성했다.

여자 골프 세계 1위 고진영(25)이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시즌 최종전 CME 그룹 투어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다. 21일(한국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네이플스의 티뷰론 골프클럽에서 열린 대회 최종 라운드에서 고진영은 버디 7개, 보기 1개로 6타를 줄여 합계 18언더파로 김세영, 한나 그린(호주·이상 13언더파)을 5타 차로 제치고 정상에 올랐다. 코로나19 대유행 여파로 지난달에 LPGA 투어에 복귀한 고진영은 시즌 4개 대회를 치르고 총 166만7925 달러(약 18억3000만원)를 벌어들여 지난해에 이어 또한번 상금왕을 달성했다. 최종전 우승으로 그는 한 해의 성적을 포인트로 환산한 CME 글로브 레이스 우승자도 됐다.

고진영은 이번 대회 전까지 국내외 투어에서 우승을 거두지 못했다. LPGA 투어에 진출한 2018년 2승, 이어 지난해 LPGA 투어 2년차에 4승을 거뒀고, 한국 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에서도 1승을 달성했던 그였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LPGA 투어 시즌이 3~7월 사이에 중단됐고, 고진영도 복귀 시점을 저울질하면서 국내 투어에서만 한동안 활동했다. KLPGA 투어에서 6개 대회에 나섰던 고진영은 톱10에 4차례 들면서 감각을 다져왔다. 다만 우승과는 인연을 맺지 못했다. 지난 10월 KLPGA 투어 시즌 마지막 메이저 대회인 KB금융 스타챔피언십에서 준우승한 게 최고 성적이었다.

고진영은 스윙과도 싸웠다. 자신에게 맞는 스윙을 찾다가 지난달엔 “고치고 싶구나 해서 고쳐지는 게 아닌가 했다. 한계를 느낀다”며 장기적인 과제로 두기로 하고 퍼트, 웨지샷 등 쇼트게임 위주로 기량을 가다듬었다. 그래도 “미국에 가서 내 스윙이 잘 맞는지 경험해보고 싶다”고 했던 그는 조금씩 분위기를 높였다. 고진영은 지난달 초 미국으로 건너가 중순 펠리컨 위민스 챔피언십을 통해 꼭 1년 만에 LPGA 투어에 복귀했다. 이 대회에서 공동 34위에 올랐던 그는 갈수록 경기력을 끌어올렸다. 이달 초 발런티어스 오브 아메리카 클래식에서 5위에 오른 그는 지난 14일 끝난 시즌 마지막 메이저 대회 US여자오픈에서 준우승하면서 극적으로 최종전인 CME 그룹 투어 챔피언십 출전 자격을 얻었다.

이어 이 대회에서 세계 2위 김세영과 치열한 접전을 펼쳤다. 엎치락뒤치락 하는 경쟁 속에서 밀리지 않았다. 그리고 최종 라운드에서 결정적인 3연속 버디로 앞서간 끝에 우승하면서 유종의 미를 거뒀다. 지난해 8월 CP 여자 오픈 이후 1년4개월 만에 LPGA 투어에서 우승해 개인 통산 7승을 달성했다. 기어이 최종전에서 1승을 ‘채운’ 고진영의 집념이 빛을 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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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 SBS 메인 뉴스인 ‘8뉴스’가 내부 시스템 오류로 15분 가까이 방송이 지연되는 사고가 벌어졌다.20일 SBS ‘8뉴스’는 예정보다 15분 가까이 늦은 8시 14분에야 방송을 시작했다. 지상파 메인 뉴스가 이렇게 긴 시간 방송 사고를 낸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SBS는 8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산사태, 지진, 가을 산행 주의점 등 재난 예방 공익 캠페인 영상만 송출했다. 자막으로 방송 지연을 알리지도 못했다. 그러다 8시 10분부터 예정된 일반 광고가 송출됐고, 뉴스는 8시 14분이 돼서야 가까스로 시작했다.

김용태 주말 ‘8뉴스’ 앵커는 “뉴스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 조금 늦게 시작하게 됐다.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 드린다”고 했다.

‘8뉴스’ 지연은 사내 네트워크 오류인 것으로 전해졌다. SBS는 현재 정확한 원인을 파악 중이다.

스포티비뉴스=장진리 기자 mari@spo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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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타 거포 오재일·우타 중장거리 피렐라..김동엽, 구자욱과 협업 예고FX시티

삼성 라이온즈, FA 오재일 영입 삼성이 오재일과 4년간 계약금 24억원 등 최대 50억원에 계약했다. [삼성 라이온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 라이온즈, FA 오재일 영입 삼성이 오재일과 4년간 계약금 24억원 등 최대 50억원에 계약했다. [삼성 라이온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하남직 기자 =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는 2020년 144경기에서 10개 구단 중 두 번째로 많은 137개의 공격 라인업을 내밀었다.

일찌감치 최하위로 처져 새 얼굴을 자주 실험했던 한화 이글스(라인업 141개) 다음으로 타순 변화가 컸다.

‘타선의 유연함’을 강조한 허삼영 감독도 “중심 타선만큼은 고정 라인업을 쓰고 싶다”고 했다. 하지만 2020년 삼성에는 무게감 있는 타자 3명을 보유하지 못했다.

2021시즌은 다르다.

삼성은 자유계약선수(FA) 시장에서 좌타 거포 오재일을 영입했다.

1루수 요원을 확보한 삼성은 삼진이 적고 콘택트 능력이 뛰어난 우타 외야수 호세 피렐라와도 계약했다.

새로 영입한 두 명은 지난해 후반기에 맹활약한 우타 거포 김동엽, 프랜차이즈 스타이자 정교한 좌타자 구자욱과 함께 삼성 중심 타선에 힘을 실을 수 있다.

2020년 삼성에서 가장 자주 중심 타선에 자리한 타자는 이원석이었다. 이원석은 4번으로 63경기, 5번으로 27경기에 출전했다.

이원석의 올 시즌 성적은 타율 0.268, 13홈런, 74타점을 올렸다. 준수했지만, 중심타자로는 만족할 수 없는 성적이었다.

이원석과 함께 삼성에서 가장 많은 74타점을 올린 김동엽은 ‘후반기 삼성 타선의 핵’이었다.

김동엽은 전반기 48경기에서 타율 0.258, 6홈런, 28타점에 그쳤지만, 후반기에는 타율 0.355, 14홈런, 46타점으로 반등했다.

구자욱은 출루율 0.385, 장타율 0.478을 올리며 프랜차이즈 스타의 자존심을 지켰다.

프로야구 삼성, 일본서 뛴 피렐라 영입 [삼성 라이온즈 제공. 재배포 및 DB 금지] photo@yna.co.kr
프로야구 삼성, 일본서 뛴 피렐라 영입 [삼성 라이온즈 제공. 재배포 및 DB 금지] photo@yna.co.kr

오재일과 피렐라의 합류는 화력 상승 요인이다.

일단 오재일 덕에 ‘1루수 화력’은 KBO리그 평균 이상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

삼성 타선의 지난 시즌 팀 OPS(출루율+장타율)는 0.732로 10개 구단 중 8위였다. 리그 평균 0.758에 미치지 못했다.

공격력에 가장 큰 문제가 드러난 포지션은 1루다.

10개 구단 1루수 평균 OPS는 0.801이다.

하지만 삼성 1루수의 2020년 OPS는 0.713으로 리그 평균은 물론이고, 팀 평균에도 미치지 못했다.

오재일은 2020년 올해 타율 0.312, 16홈런, 89타점을 올렸다. OPS는 0.872다.

특히 삼성의 홈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타율 0.389, 4홈런, 10타점의 더 좋은 성적을 냈다. 2020년 라이온즈 파크 OPS 1위(1.534)가 오재일이다.

토종 거포를 영입한 삼성은 외국인 타자는 ‘정교함’을 갖춘 선수로 뽑았다.

피렐라는 미국 메이저리그(MLB) 통산 19.9%, 트리플A 통산 14.0%, 일본프로야구 통산 15.7%의 준수한 삼진율을 기록했다. 삼성은 피렐라 KBO리그에 빠르게 적응하면 삼진율을 10% 내외로 줄일 수 있다고 기대한다.파워볼

2021년 삼성에는 ‘클린업트리오 후보’ 4명이 있다. 구자욱, 피렐라, 오재일, 김동엽으로 이어지는 ‘좌우좌우 타선’도 구성할 수 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시즌 연속 하위권을 맴돈 삼성에 조금씩 희망이 보인다. 최소한 중심 타선에 관한 걱정은 크게 줄었다.

jiks79@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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